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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자료 | [권리] "학생 지도를 위한 대화를 시작하기 전에 읽히면 좋은 글" _ 10대 언어보감(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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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 따돌림 사회연구모임
  • 작성일 : 20-03-14 01:12
  • 조회 : 1,899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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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을 해놓고 안 했다고 발뺌하거나 자기가 한 잘못을 다른 학생들도 다 한다며 정당화 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런 학생과 대화할 때 어려운 점 중 하나는 학생 스스로가 잘못을 알면서도 끝까지 발뺌하거나 잘못이 아니라고 우긴다는 것입니다.

왜 잘못을 알면서도 그러는 걸까요?

잘못을 인정하는 순간 벌을 받게 되거나 다른 학생들의 놀림감이 되기 때문입니다.

잘못을 인정해서 놀림감이 되느니 끝까지 버티는 것을 선택하는 거죠.

이 글은 잘못을 인정하는 게 이익일까 발뺌하는 게 이익일까 고민하는 학생에게 교사와의 대화 전에 읽히면 좋은 글입니다.

[10대 언어보감]에 실으려고 썼던 글인데 어쩌다보니 빠졌습니다.

책에 싣지는 못했지만 학생 지도 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글입니다.

 

* 따돌림사회연구모임 자료실에 있는 자료들은 따사모 교사들의 공동 연구 성과물입니다. 이미 책으로 출판된 내용도 있고 앞으로 출판할 내용도 있습니다. 자료들을 자유롭게 쓰셔도 됩니다만 다른 분들과 공유하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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